투고지침 KOREAN HISTORY RESEARCH SOCIETY

『韓國史硏究』 투고 지침

1. 투고 방법 및 원고 분량 1) 본 학회지에 논문 투고를 희망하는 연구자는 아래의 ‘원고작성지침’ 및 ‘각주표기방식’에 맞추어 작성된 원고를 학회 편집위원장(또는 편집간사)에게 우편 또는 전자우편으로 제출한다.
2) 투고 자격은 본 학회 회원으로 제한하되, 비회원인 경우 회원가입을 조건으로 투고할 수 있다. 단, 투고 이전 3개월 이상 회원의 자격을 유지한 자만이 본회의 학회지에 투고할 수 있다.
3) 본 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한 후 동 회장단 임기 내 논문을 다시 투고할 수 없다.(단, 기획논문, 비평논문, 서평은 제외)
4) 원고 분량은 200자 원고지 기준으로 일반논문·비평논문은 100~150매, 서평은 50매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5) 일반논문·비평논문의 분량이 200자 원고지 기준 150매를 초과할 경우 초과 게재비(원고지 1매당 3,000원)를 징수하되, 최대 250매를 초과할 수 없다.

2. 원고 작성 지침 1) 논문의 본문에서는 한문이나 외국어문 등 원문의 제시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한국어로 번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논문의 본문 중에 인용하는 저자 이름 뒤에 붙이는 존칭(예: 선생, 교수, 박사 등)은 일체 생략한다.
3) 註는 脚註를 원칙으로 한다.
4) 첫 번째 각주 위에 투고자의 소속 및 직위, 대표논저(2편 이상)를 표기한다.
5) 원고는 한글워드프로세서(글)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주제어, 참고문헌 및 초록 1) 논문의 결론 뒤에 한글 주제어 5∼10개를 기재한다.
2) 한글 주제어 뒤에 주요 참고문헌의 목록을 첨부한다.
3) 참고문헌 목록 다음에 영문 초록을 첨부하는데, 한국어 로마자 표기법은 국립국어원 제정 ‘국어의 로마자표기법’ 규정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영문 초록의 말미에 영문 주제어(key word)를 5∼10개 기재한다.
5) 참고문헌과 영문 초록의 분량은 전체 원고 분량에 포함된다.

4. 각주 표기 방식 1) 출전 표기 순서
① 논문 및 저서의 출전은 “저자명, 출판연도, 논문명, 책명 또는 잡지명(권수, 호수), 출판지역, 출판사명, 면수”의 순서로 표기한다.
② 단, 출판지역이 국내인 경우 생략 가능하다.

2) 저자
① 인용 서적이 편서일 경우 편자의 이름 뒤에 ‘편’, 구미어 편서의 경우 ‘ed.(편자가 복수인 경우 eds.)’를 표기한다.
② 번역서의 경우, 원저자 이름(著는 생략) 등 원서의 서지사항을 표기한 뒤 괄호를 한 후 역자명 등 번역서의 서지사항을 표기한다.
보기) E. H. Carr, ~ (한국사연구회 역, ~ )

3) 출판연도
① 저자명 다음에 표기하고, 초판이 아닌 경우에는 연도 다음에 ‘판’자를 더하거나 책명 뒤에 괄호로 ‘개정판’임을 명시한다.
② 출판연도가 2년 이상인 경우는 연도 사이에 가운데 점(・)을 표기한다.
보기) 한국사연구회, 1978・1979・1980, 『한국사입문』(상)・(중)・(하), 출판사

4) 논문명, 책명, 잡지명
①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로 된 논문명은 원어를 사용하여 작은 겹낫표(「 」)로 묶고, 책명・잡지명은 큰 겹낫표(『 』)로 묶는다.
② 구미어로 된 논문명은 “ "로 묶고, 책명・잡지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③ 논문명과 책명(잡지명) 사이에 쉼표(,)를 찍지 않는다.
④ 논문이나 책의 부제는 ‘- -’사이에 표기한다.보기) 저자명, 1990, 「논문명-부제-」 『책명-부제-』, 출판사, 쪽수단, 구미 논저의 부제는 콜론(:)으로 표기한다.
⑤ 책의 편자나 공저자를 명시할 경우, 책명 뒤에 괄호로 묶는다.보기) 저자명, 1990, 「논문명」 『책명』(한국사연구회 편), 쪽수
⑥ 인용 한문원전의 권수를 표기할 경우, 권수 뒤에 쉼표를 찍는다.보기) 『仁祖實錄』 권18, 6년 1월 3일 乙丑
⑦ 잡지나 저서의 권수, 호수, 집수, 통권수 등은 아라비아 숫자로만 표기한다.보기) 3집, 3호, 통권3 등 → 3 12권의 2호 → 12-2

5) 출판지역 및 출판사
① 출판지역 및 출판사의 표기는 책명 뒤에 쉼표를 하고 아래와 같이 표기한다.(단, 출판지역이 국내인 경우 생략 가능)보기) 『한국사입문』, 한국문화사
『朝鮮史入門』, 東京: 日本書店
② 고서(고문서)의 영인 출판사 및 연도, 소장처 및 도서번호 등은 괄호 안에 표기한다.보기) 李昆洙, 『壽齋遺稿』 「書啓」(소장처, 도서번호)
『三國遺事』 高麗大 晩松文庫本(영인 출판사, 연도)

6) 면수
① 면수 뒤에 ‘쪽’을 붙인다.
② 여러 면이 계속 인용된 경우, 시작 면수와 끝 면수 사이에 물결표(~)를 표기한다.
③ 서로 떨어져 있는 둘 이상의 면이 인용된 경우, 면수 사이에 쉼표를 하고 끝에 ‘쪽’을 붙인다.보기) 3, 15~18쪽
④ 한문 고서의 앞・뒷면은 ‘耀’와 ‘遁’으로 표시한다.
⑤ 구미 논저의 면수 앞에는 ‘p.’ 또는 ‘pp.’를 붙인다.

7) 반복 인용
① 앞에서 인용했던 문헌은 반복을 피하여 바로 위의 것은 “위 책”, “위 논문”으로, 바로 위가 아닌 더 앞에서 인용한 것은 저자명과 연도를 표시한 뒤에 “앞 책”, “앞 논문” 등으로 표기한다.
② 구미 논저가 반복 인용된 경우는 ibid. 또는 op. cit. 등으로 표기한다.

8) 재수록
① 논문의 재수록이나 동일 연구자의 다른 논문이나 책을 열거할 경우, 세미콜론(;)으로 연결한다.
보기) 저자명, 1971, 「논문명」 『책명(잡지명)』 ; 1989, 『책명』, 출판사, 면수

9) 사료 원문 인용
① 사료 원문을 직접 인용할 경우, “ ”로 묶는다.
보기) 『續大典』 刑典 禁制 “咸鏡道富寧以北 商賈入居者 以制書有違律論 勿論犯禁與否 竝禁斷 而興販之物 沒官”

10) 기타
① 각주가 문장형(~이다, ~한다, ~하라 등)으로 끝날 경우, 마침표를 찍는다.
② 괄호 안에 또 괄호를 중복 표기할 경우, 바깥 괄호는 중괄호([ ])로 표기한다.
보기) ~라고 이해한다[저자명, 1997, 「논문명」 『책명』(한국사연구회 편), 면수].

11) 각주 표기의 보기
① 한국・중국・일본문헌
1) 洪以燮, 1971, 「韓國史에 있어 「二十世紀前半期」의 規定問題」 『東方學志』 12, 308∼319쪽
2) 한우근, 1971, 『東學亂 起因에 관한 硏究-社會的 背景과 三政의 紊亂을 중심으로-』, 서울대 韓國文化硏究所, 199쪽
3) 김정배, 2006, 「한민족의 기원과 형성」 『한국고대사입문 1-한국 문화의 기원과 국가형성-』(김정배 편), 신서원, 17~39쪽 참조
4) 徐揚杰, 1995, 『宋明家族制度史論』, 北京: 中華書局, 151쪽을 참조하라.
5) 旗田巍, 1972, 『朝鮮中世社會史の硏究』, 東京: 法政大學出版局, 30~49쪽
② 한문고서
1) 『太祖實錄』 권2, 원년 9월 丙申(탐구당, 1979판) 30耀
2) 『高麗史』 권76, 百官志1 門下府(아세아문화사, 1983판) 656遁
③ 구미문헌
1) Eberhard, W., 1952. Conquerors and Rulers: Social Forces in Medieval China, Leiden: E. J. Brill, pp.1∼17
2) P. A. Cohen, 1967. “Wang Tao and Incipient Chinese Nationalist" Journal of Asian Studies 26-4, p.559

 

PC버전 보기